본문 바로가기
필수 생활 꿀팁

몸에 좋은 차의 종류와 효능 그리고 부작용

by blueskyjiho 2022. 12. 13.
반응형

우리는 보통 피로를 없애기 위해 커피를 주로 많이 마시게 되는데요. 하지만 커피는 많이 마시면 몸에 좋지 않고 너무 자주 마시게 되면 몸이 카페인에 면역이 생겨서 더 피곤해지고 더욱 많은 양을 바라게 됩니다.

그렇기에 커피를 줄이거나 또는 차를 마시려고 준비중이신 분들 차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차의 종류와 그 효능

녹차의 효능
녹차 밭

첫번째로는 녹차입니다.

 

녹차의 경우 흔하게 접하실 수도 있고 한 번씩은 마셔보신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하지만 흔하다고 효과를 무시할 순 없습니다.

녹차의 경우 기본적으로 칼로리도 2~3칼로리로 낮으며 비타민A, C, E, K 아연, 불소, 사포닌, 식물섬유 등이 있으며 특히 비타민 C가 많이 들어가 있어 혈관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그 외에도 다이어트, 항산화, 간 건강, 충치예방, 등 많은 몸에 이로운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민들레차의 효능
민들레

두 번째로는 민들레차입니다.

 

민들레차의 경우엔 임산부가 마셔도 아무 문제가 없을 정도로 좋은 차입니다.

기본적으로 카페인의 함량이 없으며 중국에선 6대 약초로 불릴 정도입니다.

민들레차의 성분은 스토스테롤, 펙틴, 콜린, 이눌린, 비타민 C, K 등이 있습니다.

민들레차의 가장 큰 장점은 몸의 염증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위가 안 좋으신 분에게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항암효과로 인한 각종 질환 예방, 이뇨제의 함유로 몸의 당분을 배출, 비타민C로 인한 새포 파괴 예방, 노화로 인한 뼈 손상 예방, 눈 건강, 등으로 많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생강차의 효능
생강

세 번째로는 생강차입니다.

 

생강차의 경우 면역력이 높아져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생강의 주요 성분은 비타민이나 다른 무기질이 많은 건 아니지만 바이러스와 세균 등을 소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건강에 아주 좋은 차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체 내에 면역세포의 분비량을 증가시켜 면역능력을 강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생강의 주요 성분은 캡사이신, 진저롤, 쇼가올, 카테킨 등이 있으며 보통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우엉차의 효능
잘 우려낸 우엉차

네 번째로는 우엉차입니다.

 

우엉차의 경우 영양성분도 뛰어나고 우리 신체에 이로운 작용을 많이 하기에 연예인들도 들고 다니면서 물처럼 많이들 마시곤 하는데요.

우엉차의 경우 꾸준하게 마셔주면 더욱 효과가 있는데요. 카페인이 없기에 물 대신 우엉차를 드셔도 됩니다.

효능의 경우엔 칼슘으로 인한 뼈 건강, 엽산과 철분 성분으로 빈혈에도 좋고, 여성의 경우엔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혈관, 당뇨 개선, 피부건강, 장 건강, 항암효과, 간 건강, 면역력 증가 등으로 많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메밀차의 효능
메밀

다섯 번째는 메밀차입니다.

 

메밀의 경우 섬유질, 단백질, 항산화, 미네랄 등 같이 영양가 높은 대체품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자주 마시는 데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메밀의 효능의 경우에는 심혈관을 건강하게 해 주며 혈당을 조절해줍니다. 그리고 면역체계도 도움이 되며 부종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신장기능 향상, 베란 기능 향상, 암과 심장병 예방 등이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 시 부작용

첫 번째로 녹차입니다.

녹차의 경우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자주 많이 마시게 되면 우리 몸에 카페인 함량을 초과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빈속에 섭취 시 속스림, 메스꺼움, 불면증의 부작용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섭취시 뼈의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민들레차입니다.

민들레차의 경우 과도한 섭취 시 외부에서 들어온 독소가 몸에 유입이 될 수 있으며 이뇨작용도 느리게 만듭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갑거나 설사를 하신다면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로는 생강차입니다.

생강차의 경우엔 과도한 섭취 시 위액 과다로 속 쓰림을 느끼실 수 있으며 생강의 기본 효과가 체온을 올려주는데 애초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은 생강의 양을 조절해서 드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코피가 자주 나시는 분들 또한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생강 특성상 잘 맞지 않습니다.

 

네 번째로는 우엉차입니다.

우엉차의 경우에도 찬 성질을 띠고 있기 때문에 설사, 복통을 자주 앓으시는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우엉은 이뇨작용을 도와주는데 과한 섭취 시 탈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메밀차입니다.

메밀차 또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에 평소에 설사, 복통을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과도한 섭취는 피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끝마치며..

차의 종류는 정말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하지만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쉽게 섭취를 할 수 있는 차의 종류로 가져와보았습니다.

자신의 몸에 맞게 섭취를 잘해주신다면 정말 좋은 차의 종류들 이번 기회에 마시는 습관을 들여보는 게 어떠실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힙니다.

 

 

 

 

반응형

댓글


loading